[스크랩] 바다를 떠다니는 황금 덩어리.용연향 :: 록키의 나만의 세상
728x90

향수의 원료가 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동물성 향료는 4가지에 지나지 않는다.

그 4가지 향료는 향유고래의 토사물인 '용연향(ambergris)', 사향노루의 냄새 분비주머니를 건조시킨 '사향(muscon)',

비버의 분비물인 '카스토르(castor)' 그리고 사향고양이의 분비물인 '시벳(civet)'이다.



용연향

용연향은 향유고래 수컷이 번식기에 약해진 장으로 인해 제대로 소화 시키지 못한 것들이 장에서 왁스 등과 뭉쳐 있던 것을

토해낸 것이다.

이 물질의 주 성분은 앰브레인(ambrein)인데 사실 본연의 향은 거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느리게 휘발되는 성질로 인해 다른 향료와 섞어서 지속적인 향을 내게 하는 보향제로 쓰인다고 한다.



고래가 토해낸 직후에는 좌측과 같이 지저분하고 냄새가 고약하지만 몇 년간 바다를 떠다니는 동안 바닷물에 씻기고 햇볕에 마르며

오른쪽과 같이 변한다


향료는 고대로부터 의학용으로 쓰이거나 최음제로도 쓰였는데 특히 동물성 향료가 그러하다.

용연향 역시 이와같은 용도로 쓰였으며 그 때문에 가격이 금보다 비싸다고 한다.

현재는 1g당 27달러에서 87달러까지 나간다고 한다.


향유고래는 그 크기가 18m까지 이른다



사향

우리 나라의 백두산과 설악산, 중국의 운남성과 사천성, 티벳의 자치구 등 주로 고산 지대에 살고 있는 사향노루의 냄새주머니를

건조시켜 얻은 분비물을 사향이라고 한다.

사향노루의 수컷에만 있는 이것은 배꼽 뒤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생식기에 딸려 있다.


향낭이라고도 부르는 이것을 건조시키면 안에 있는 분비물이 자갈색의 분말 형태로 되는데, 이 가운데 향문자라 부르는

알갱이 형태로 발견되기도 한다.

사향은 한의학에서 강심, 흥분제 등으로 쓰였으며 그 가격이 비싸 사향을 구하기 위해 많은 수의 사향노루가 사냥되었다.

그래서 현재는 보호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위조품이 많다고 한다.


옛날 중국 여인들이 남자들을 유혹하기 위하여 사향을 조금씩 복용했다고 하는데 이를 먹으면 잡병, 잡균이 없어지며

몸에서 나는 사향 냄새로 인하여 남성들이 흥분했다고 한다.



카스토르

카스토르는 비버의 분비물이다.

비버 수컷은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하여 항문 주변에 있는 냄새 주머니에서 분비물을 뿜어내는데 이 주머니를 건조시켜 얻은 것이다.

비버는 가죽이 주 거래의 대상이기 때문에 주로 가죽과 같이 거래가 되고 있다.


카스토르에서 추출한 것은 Cartoreum이라 하는데 분비물을 알콜에 녹여 추출한다.




시벳

사향고양이는 경제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은 동물이다.

시벳의 경우 사향고양이의 암수 모두에게 있는 냄새주머니에서 얻을 수 있는데 사실 이 고양이가 주목을 받는데에는 시벳 때문이 아니다.

고양이 배설물로 만드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커피’
사향 고양이 커피로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인 코피 루왁(Kopi luwak)은 여러 가지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우선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이라는 점과 그 독특한 제조 방법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코피 루왁은 전 세계에서 일년에 총 300 킬로그램 이하로 생산이 되는 한정된 생산량을 가진 커피로, 한정된 수량으로 인하여

가격은 1킬로그램에 미화로 1000달러에 달하는 명실상부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이다.


사향고양이의 배설물로 만든 커피와 사향고양이


독특한 향이 가미된 풍부한 커피 향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을 내는 커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아울러 이 커피의 특이한 제조방법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커피가 사실은 고양이의 배설물로 특수 가공된 것이라는 사실에 또 한번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다.[전체 기사 보기]

위의 기사처럼 코피 루왁이라는 커피를 얻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사향고양이이므로 그 운명은 확실히

비버나 사향노루에 비해 사정이 낫다고 할 수 있다.


코피 루왁 커피를 얻는 방법을 코믹하게 그려놓았다


출처 : ironcow6200
글쓴이 : ironcow 원글보기
메모 :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