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인 육바라밀 by 춘원 이광수 :: 록키의 나만의 세상
728x90

 보시 - 임에게는 아까운 것이 없이 무엇이나 바치고 싶은 이마음 거기서 나는 보시를 배웠노라
 지계 - 임께 보이고자 애써 깨끗이 단장하는 이마음 거기서 나는 지계를 배웠노라
 인욕 - 임이 주시는 것이면 때림이나 꾸지람이나 달게받는 이마음 거기서 나는 인욕을 배웠노라
 정진 - 자나깨나 쉴새없이 임을 그리워하고 임곁으로만 도는 이마음 거기서 나는 정진을 배웠노라
 선정 - 천하하고 많은 사람들 중에 오직 임만을 사모하는 이마음 거기서 나는 선정을 배웠노라
 지혜 - 내가 임의 품에 안길때에 기쁨도 슬픔도 임과나의 존재도 잊을때에 나는 살바야를 배웠노라


인제 알았노라 임은 이몸께 바라밀을 가르치라고 짐즛 애인의몸을 나른 부처시라고

 - 춘원 이광수의 애인 육바라밀 -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