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오월엔 결혼할꺼야>는 ~
삼천팔백이십오만원이란 적지 않은 돈을 앞에 두고 좌충우돌 사투가 벌어진다.
톡톡 튀는 대사와 재치 있는 상황대처를 통해 스물아홉 여자들의 우정과 결혼, 그리고 사랑에 대한 솔직 담백한 심리를 읽을 수 있는 유쾌한 연극.
● 2007년 젊은 연극제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아 대학로로 진출, 대학로 디아더 씨어터와 알과 핵 소극장에서 큰 인기를 모았던 작품이다.
현재 연극 “오월엔 결혼할꺼야”는 원 소스 멀티 유즈로 뮤지컬과 영화로도 제작이 진행 중이다.
● 손예진, 김명민 주연의 영화 <무방비도시>의 이상기 감독이 희곡을 읽고 연극 연출을 자처한 작품 “오월엔 결혼할꺼야”.
2009년 앵콜 공연에서는 대학로 나온씨어터에서 한층 업드레이드된 모습으로 관객들을 찾아간다.
세 친구가 함께 10년 모은 삼천팔백이십오만원은 과연 누구에게???
작품 특징
2,30대 여성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결혼에 대한 로망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연극!!
맛깔스런 대사, 재치 있는 상황대처,
그녀들만의 독특한 수다법에 관객 누구나 빠져든다!!!
• 절친의 얘기를 듣는 듯,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연극
결혼에 대한 고민과 기대 그리고 조급함이 어느 나이보다 절실한 29살. <오월엔 결혼할꺼야>는 김효진 작가가 딱 그 나이 때 쓴 작품이어서 그 또래 여성의 결혼, 사랑, 우정에 대한 로망이 잘 표현된 작품이다. 따라서 2007년, 두 번의 대학로 공연은 물론 수원, 구미 등 모든 공연에 2,30대 여성관객은 물론 2,30대 몰려들어 크게 환호를 받았다. 크고, 화려하고, 웅장한 사건은 없지만 20대 후반 또래에서 흔히 일어나는 작지만 생생한 일상을 보여주는 이 작품에 관객들이 주는 점수는 매우 후한 편. 대부분의 관객은 자신의 이야기, 혹은 친구의 이야기 같다며 경쾌한 그녀들의 수다에 신나게 웃고 손뼉치고, 어느새 고개를 끄덕이며 공연장을 빠져나갔다.
• ‘그놈’들에 대한 따끔한 비판에 통쾌함이 느껴지는 작품
<오월엔 결혼할꺼야>는 결혼 적령기를 앞둔 29살의 세 명의 친구들이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지만, 또 한편으론 그들이 만나왔던 남자들을 따끔하게 꼬집어 비판하고 있다. ‘남자들이란, 10대 때는 엄마한테 기대고, 20대 때는 애인한테 기대고, 결혼하면 부인한테 기대기만 하는 족속들이야’ 와 같이 직접적이지만 애교 있는 남성에 대한 비판이 이어진다. 연애를 하면서도 결혼 얘기 앞에서는 남자들은 “돈 없어!”라고 일축한다. 사회적인 성공과 달콤한 연애에만 관심이 있는 그들! 이러한 태도를 보이는 남성들에 대한 뒷 담화는 보는 여성 관객들한테는 통쾌함을, 남성관객에게는 자기 자신을 한번쯤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 여성들만의 내밀한 사생활을 엿보는 듯한, 짜릿함이 느껴지는 연극
여자 세 명이 모이면 접시가 깨진다는데, 여자 세 명이 모여 사는 방은 어떤 모습이며, 과연 어떻게 살고 있을까? <오월엔 결혼할꺼야>는 여자들의 방 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보여주면서 세 여자의 다양한 남성관, 결혼관, 연애관까지 29살 여성들이 생각하는 보편적인 생각들을 낱낱이 파헤친다.
관객들은 어느새 하나둘씩 알게 될 것이다. 20대 끄트머리에 서 있는 여자들이 갖는 여러 생각과 고민들을…….
시놉시스
“너, 오월에 결혼할 시간 있니..??”
까딱하면 올드미스가 되버릴 수도 있는, 위기의 스물아홉.
어느 햇살 따사로운 봄날, 느닷없는 절친의 결혼소식을 듣는다면?
더구나 나보다 쪼금은 덜 나가는 친구가, 꽤나 괜찮은 킹카와 결혼을 한다면?
거기다 세 친구가 10년 동안 함께 부은 적금 삼천팔백이십오만원을 제일 먼저 결혼한 그 친구의
축의금으로 홀라당 주어버려야 할 상황이라면?
“나, 남자 없어도 결혼할꺼야.”
고교 졸업과 동시에 함께 결혼적금을 들기 시작한 세연, 정은, 지희.
“제일 먼저 결혼하는 사람에게 축의금으로 몰아 준다.”는 약속!!!!
10년이 지난 스물아홉의 나이! 누구 하나 결혼할 기미는 안 보이던 어느날,
느닷없이 지희가 결혼을 선언한다.
선본 지 1주일 만에 결혼 날을 잡았다니 기가 막힐 노릇.
적당히 놀고먹으며 한세월을 보낸 지희가 결혼의 첫 테이프를 끊다니,
그것도 잘나가는 킹카와...
더구나, 그동안 모은 돈 삼천팔백이십오만원을 홀라당 얄미운 지희에게 빼앗기게 생겼다.
워째 이런 일이!!!!
세연과 정은은 대책회의에 들어가고,
결국 둘 중 누구라도 지희보다 빨리 결혼해 버리자는 결론에 도달하는데...
작품 설명
남자는 없어도 오월엔 결혼할꺼야!!!
스물아홉은 결혼에 대한 자기만의 환상과 꿈을 접기에는 너무 아까운 나이다. 그렇다고 마냥 꿈속을 헤매기에는 뭔가 석연치 않은, 적당히 현실감각을 지닌 나이이기도 하다. 떠밀려 시집가기는 억울하지만 콧대 세우며 킹카를 찾기에는 왠지 캥기는, 스물아홉의 딜레마는 여기서 시작된다.
<오월엔 결혼할꺼야>는 그 딜레마를 유쾌 발랄하게 풀어가는 세 여자 친구의 이야기이다.
물론 그 풀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키(kye)가 되는 것은 ‘사랑’. 푸릇푸릇 싱싱했던, 하지만 무모하리만큼 열정적이었던 까닭에 상처와 아픔 또한 그만큼 깊게 각인되는 20대의 순수한 사랑. 스물아홉의 세연, 정은, 지희는 세상과 승산 없는 싸움을 계속하고, 서로 친한 만큼 더 많이 부딪치면서도 그 시린 사랑의 기억을 가슴 한 켠에 오롯이 간직한 채 각자의 현실 속으로 차분히 걸어 들어간다.
“제일 먼저 결혼한 사람에게 적금을 몰아주자.”며 고교 졸업 후 10년 동안 적금을 부어온 세연, 정은, 지희. 그런데 어느 날, 지희의 갑작스런 결혼 발표에 세연과 정은은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난감하다. 누구보다 서로를 잘 안다고 자부한 친구로 이건 아니다 싶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 10년 동안 모아온 삼천팔백이십오만원이란 적지 않은 돈이 한 순간 날아 가버린다는 생각에 슬슬 배가 아파오기 시작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쿨하게 친구의 결혼을 축하하고 적금 삼천팔백오십만원을 축의금으로 내 놓을 것인가? 아니면 ‘결혼은 인륜지대사니 신중해야 한다’는 일반론을 앞세워 이 결혼을 어떻게든 막을 것인가? 그것도 아니라면 지희보다 먼저 결혼해 삼천팔백이십오만원을 자신이 차지할 것인가?
세연, 정은, 지희가 청춘의 투명한 연둣빛 사랑을 곱게 접어두고 투쟁 같은 사랑, 이전투구의 결혼전선에 뛰어드는 계기는 이처럼 의외로 단순하다. 하지만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 좌충우돌 몇 가지 사건을 겪으면서 셋 모두 꿈이나 환상이 아닌 삶에 밀착된, 성숙한 사랑의 밑그림을 그려가게 된다.
더불어 서로의 아픔을 진정으로 이해하며 껴안아 주는 진한 우정을 경험하게 된다.
작가 김효진이 스물아홉에, 자신의 얘기를 토로하듯 써내려 갔기 때문일까? <오월엔~>의 대사에는 현실 속 그 나이 또래의 생생한 언어감각이 고스란히 살아 있다. 극중의 매 상황마다 그녀들만의 톡톡 튀는 대화를 듣고 있노라면 어느 새 관객들도 그 사이에 끼어 수다를 떨고 싶어질 지경이다. 또한 고교 동창생 세 여성의 떼려야 뗄 수 없는 끈끈한 우정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슴 밑바닥을 흐르는 어쩔 수 없는 경쟁심 등 섬세한 여성심리가 작품 곳곳에 현실감 있게 잘 표현되어 있다. 무대에서는 코믹한 상황의 연속, 객석에서는 폭발하는 웃음의 행진. 그러면서도 관람 후에는 “현재의 사랑을 더 잘 보듬어야지.”, “지나간 사랑과 이제는 웃으며 안녕할 수 있겠구나.” 마음 훈훈하게 만드는 작품. 또한 저물어 가는 청춘들의 허허로움을 함께 공유하며 마음 달랠 수 있는 작품, 그것이 바로 연극 <오월엔 결혼할꺼야>이다.
“오월엔 결혼할꺼야 ” 프레스 리뷰
경향신문 장은교기자 - 여자들의 사랑과 우정, 결혼과 일에 대한 수다로 가득 차 있다. 실제 29살인 작가가 고백하듯 털어놓는 대사들이 생생하다.
연합뉴스 현윤경기자 - 스물 아홉 동갑내기 세 여자 친구의 결혼과 사랑, 우정이 입에 착착 달라붙는 맛깔스런 대사와 함께 무대 위에 경쾌하게 펼쳐진다.
헤럴드경제 김소민기자 _ 코믹한 상황은 웃음을 자아내고, 사랑과 결혼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끔 한다.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관객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보는 것처럼 무릎을 칠 법도 하다.
경향닷컴 손봉석기자 - 각 인물들이 주고 받는 대사 속에 유머와 함께 냉소적이면서도 솔직하게 현실을 꾀뚫는 감각이 돋보인다.
미래를 고민하는 여성들의 심리를 담은 로맨틱 코미디를 넘어 인생에서의 선택과 그 선택이 만든 결과를 돌아보는 정서를 깔끔하게 이끌어냈다.
뉴시스 이승영기자 - 꿈꿔왔던 결혼과 남자에 대한 환상이 깨져가는 과정을 젊은이들의 고민과 우정과 잘 버무려 호평 받았다.
관극 리뷰
인터파크
서른. 잔치는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작되는 것이다. (holdenn)
우리의 일상과 너무나 가까운 이야기, 재미있으면서도 때로는 절실하게 공감 가는 대사,
그리고 나를, 내 친구를 보는 것만 같은 배우들의 생생한 연기 (hapal93)
후덥지근한 20대 중반을 보내고 있는 저에게 시원한 커피 같은 작품이었습니다. (jiwoonha)
정은의 슬퍼하는 부분에서는 같이 슬퍼져서 울 뻔했어요. (huheum)
여자분들에게는 공감대를! 남자분들에게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연극이었어요~ (duji22)
때로는 코끝 찡한 감동을~ 때로는 화통한 웃음을 자아내는 유쾌하면서 깜찍 발랄한 연극~!!
쏟아지는 야유와 눈물, 통쾌함에 손벽이 저절로 쳐지는.... (di1006)
저도 오월에 결혼하고 싶습니다♡ - 인터파크 (dayamond)
블로그 리뷰
블로그_사막같은 난 질투가 났다(ssaikolane)
공감이 가면서도 그들의 황당한 행각에 결혼이란 인생에 뭔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아무리 돈이 중한 세상이라도, 날벼락에 콩 볶듯이 이렇게 결혼을 쉽게 생각할 순 없단 생각도 들고,
나 역시도 그들의 상황이 된다면 다르지 않을 거란 믿음에 쓴 웃음이 나왔다.
29살, 로맨틱한 결혼을 꿈꾸기엔 현실에 닳은 나이란 생각에
연극이 아닌 꼬옥 내 얘기를 보는 것 같은 동질감도 함께 느껴지면서 말이다.
아기자기한 그림 같은 무대와 100% 수동 움직임을 자랑하는 세트들
1인 다 역의 멋진 연기를 펼쳐주신 이 작품의 유일남과
촌철살인 같은 어록을 남겨주신 개성 가득한 3명의 여배우들...
연극판 올드미스 다이어리 같고, 연극판 싱글즈 같았던 정말이지 재미와 즐거움을 느낀 작품이었다.
다음카페(소국향기)
오월에서의 스물아홉들은 끝까지... 말 그대로 ‘살아가기에 급급’하다. 꼬리 잘린 플라나리아가 다시 꼬리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나이 서른엔 내 인생의 꼬리가 잘려나가 버릴 것 같은, 그래서 꼬리 만들기에 여념이 없을지도 모른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스물아홉들!
불투명한 미래, 결혼에 대한 불안감, 외로움에 대한 지레 겁먹음... 감히 표현치 못하는 불안정함들.
그런 면들을 솔직히 보여주었기 때문일까? 오월을 관람한 후, 스물아홉 내 친구들에게 추천하고픈 극 1위는 당연 오월이 되어버렸다.
오월은 스물아홉이 가야할 길을 제시하지도 않을 뿐더러, 관객들에게 대리만족을 주기위한 주인공들의 해피엔딩마저도 보여주지 않는다.
하지만, 나와 같은 고민, 나와 같은 경험, 나와 같은 모습들을 통해 나를 위로하고, 동시에 돌아보게 만들어준다.
모습은 달라도 그들은 모두...‘사랑’을 하고 있었다. 결혼을 위한 사랑이 아닌 그냥 사랑을...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사랑도 사람도 그저 흐르는 것이다. 시간이 흘렀다고 탓할 수 없는 것처럼, 사람이 그리고 사랑이 흘렀다 해서 탓할 수 없지 않을까? 함께 흐를 수 있다면, 그보다 행복할 수는 없겠지만, 갈림길이 있어 나뉜다면 또 그리 흘러야하는 것이 아닐까?
거침없는 대사, 관객들과 소통하려는 노력도 참 예뻤던 극이었고, 전체적으로 유쾌하게 꾸민 극이기 때문에 연령에 상관없이 편하게 대할 수 있는 극이기에 앞으로도 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작 & 연출
작가 김효진
한국 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졸업
경력
2006. 5 세우아트센터 ‘판소리 애플그린을 먹다’ 작, 국악집단 타루
2006. 7-8 젊은 연출가 데뷔전, 프린지 페스티벌 ‘고도를 찾아가는 연극’,작
2006-2007 대학로 우리극장 ‘청춘정담’ 작
2007. 6 우르르간다 퍼레이드 ‘끝방’ 작
연출 이상기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연극영화과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전문사 시나리오 전공 재학 중
경력
영화 - <무방비도시> 각본/감독
연극 - 극단<모시는 사람들> 단원
뮤지컬<블루사이공> 조연출
신춘문예 당선작<기차를 타고 건넌 둥지 하나> 조연출
출연진
최 성 호 _ 이재호, 박정복, 최성호, 강진석 역
“돈 없어!!”
다양한 남성의 전형성을 보여주는 일인 다역의 캐릭터.
일과 자신의 성공에만 관심 있는 거만한 대기업 직원, 철없는 마마보이 후배 박정복,
그리고 어릴 때부터 한 번도 남자로 느껴본 적 없는 최성호 까지
여러 남자들 캐릭터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준다.
연극 : [루나자에서 춤을] [해피엔드] [타오르는 어둠 속에서] [고도를 찾아가는 영극] 외 다수
영화 : [그놈 목소리] [마지막 선물] [모던보이] 외 다수
단편드라마 : [기담전설-마지막여행] 외 다수
김 유 진 _ 최세연(29)
“너, 오월에 시간 되니?”
보습학원 수학 선생. 수더분하고 성격 좋아 보이는 캐릭터.
오랜 친구 지희의 결혼 소식에도 별로 큰 반응을 보이지 않을 정도로 느긋해 보이지만,
우황청심원을 달고 살 정도 소심하다.
지희의 결혼 소식에 그 동안 모은 적금 사수를 위해,
알고 있던 남자들을 하나 둘씩 만나며 결혼 상대자를 물색한다.
연극 : [클로져] [거울공주 평강이야기] [뉴 보잉보잉] 외 다수
드라마 : [sbs 드라마스페셜 스마일어게인] [u1미디어 DMD드라마 행복빌라 201동] 외 다수
황 선 화 _ 엄정은(29)
“사랑도 사람처럼 나이가 드는 걸까?”
에로소설 작가. 언젠가 유명한 소설가가 꿈이지만, 3류 잡지에 에로소설을 연재하면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똑 부러지고 현실에 밝을 것 같지만, 돈 없는 연극 연출가를 5년 동안이나 좋아하며 기다리는 지고지순한 면을 가지고 있다. 변심한 남자친구에게 복수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방법을 연구한다.
연극 : [오레스테이아] [미친키스] [청춘정담] [오르페우스] 외 다수
영화 : [세 번째 시선] 외 다수
한 지 혜 _ 박지희(29)
“혼수는 삼천팔백이십오만원 어치 정도 해갈 수 있거든요.”
성우가 꿈이었지만, 결국 꿈을 이루지 못하고,
오랜 시간 백조로 지내며 집에서 주는 용돈으로 살아가는 공주병 캐릭터.
계속해서 선을 보던 중 맘에 드는 남자를 만나 한 달 안에 결혼한다며,
그 동안 친구들과 같이 모은 적금을 당당하게 요구한다.
연극 : [우리읍내] [결혼피로연] [세일즈맨의 죽음] [좋아해] [레미제라블] 외 다수
장소 : 대학로 나온씨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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