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저가 소형차 전문업체 다키아(Dacia)가 신흥시장 및 선진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자동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특히 다키아의 성공은 경제위기로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구매력이 낮아진 상황에서 벌어져 자동차 업체들이 다키아 성공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흥국 대상 저가 소형차를 위해 설립된 다키아는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강국 독일 등
선진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곧 저가 SUV도 출시할 예정이다.
프랑스 업체 르노가 동유럽을 비롯한 신흥시장 수요를 잡기 위해 설립한 자회사 다키아(Dacia)는
경제위기로 인해 경제력이 약화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키아는 신흥시장 뿐 아니라 선진시장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지난달 프랑스에서만 1만6660대를 판매해
푸조 스트로앵, 르노에 이어 6.8% 점유율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다키아는 지난해 각국에서 경기불황을 이유로 진행된 신차 판매보조금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자동차 업체들이 다키아 성공에 주목하는 이유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자동차 시장에서
독특한 전략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루마니아에서 생산되는 다키아 성공은 저임금, 저가부품 확보, 부품 단순화 등을 통해 확보된 경쟁력이 성공 비결이다.
다키아는 루마니아 저임금 노동력 및 터치, 체코 등지 하청업체로부터 부품을 조달해 생산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또 신차 개발시 기존 모델 부품 활용율을 70% 가까이로 높이는 독특한 전략을 사용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했다.
대표 모델인 로건은 르노 `클리오' 부품을 사용하며, 이달 출시 예정인 SUV도 기존 출시된 SUV `상트로' 부품을 공용으로 쓴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지만 품질면에서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디자인을 강조해 저가차 이미지를 상쇄시킨 것이 성공 비결로 꼽힌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다키아 성공은 해외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자동차 업체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특히 다키아 성공은 단순히 저가차에 집중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에,
이에 부합하는 성능과 디자인, 품질이 조화를 이뤄 성공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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