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좋은 책 :: 록키의 나만의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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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소개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은 2006년 출간되어 꾸준히 사랑받아온 [마케팅 상상력]의 개정증보판이다. 사례분석 사이트 이마스(www.emars.co.kr)의 대표운영자인 저자는 국내외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수집하여 그중 기발하고 참신한 150가지 마케팅 사례를 다시 한번 엄선해 이 책에 담았다.

그렇다면 작은 카페에서 세계적 대기업까지 150가지 사례를 통해 찾아낸 성공의 공통분모는 무엇일까?
저자는 바로 ‘상상력’이라고 말한다. 창조경영, 창조경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상상력은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상상력이야말로 결국 치열한 마케팅 전쟁의 시대에 차별화의 핵심이다.

이 책은 상상력이 어떻게 기업과 제품을 돋보이게 해주고, 위기를 돌파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며, 작은 기회를 큰 성공으로 키워나가는지에 대해 유익한 단초를 제공한다. 병렬식 구성으로 되어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으며, 각 시례마다 ‘키워드’가 있어 평소 관심 있는 분야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 정보통신, 식음료, 에너지, 유통, 엔터테인먼트, 문화예술, 호텔, 벤처, 금융, 지자체, 중앙정부, NGO 등 다양한 분야의 참신한 마케팅 전략도 접할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해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화두를 읽어내는 통찰력과 이를 냉철하게 해부하는 분석력을 갖게 해준다.

상상력은 과학적 탁월성이 몇 년에 걸쳐 수많은 비용을 지불하고서 얻게 되는 결과보다 더 많은 것을 순식간에 얻게 해준다. 상상력 훈련을 통해 누구나 뛰어난 마케터가 될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는 개인과 조직의 상상력을 개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또 천재와 일류 기업들이 어떻게 상상력을 키우며 성공했는지도 보여준다.
상상력이 커질수록 당신의 회사와 마케팅은 더욱 돋보일 것이다. 이제 여러분의 머리에 상상력의 날개를 달 때이다. 지금부터 마케팅을 상상해보라!


★ 왜 지금 우리에게 마케팅 상상력이 필요한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은 갈수록 그 비중이 커지고 있다. 지금은 CEO에서 말단 직원까지 모두 마케터가 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다. 모두가 눈에 불을 켜고 자사의 제품을 광고하고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에 열을 올리지 않으면 그 제품은 피워보지도 못하고 소멸하게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러한 마케팅의 대상은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 등 교환가치가 있는 것이면 모두 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뿐만 아니라 학교, 비영리기관까지도 마케팅을 할 수 있고 또 해야만 한다. 소위 마케팅 전쟁 시대인 것이다.

문제는 마케팅 전쟁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사라져버리는 상품과 이벤트들이 예상 외로 많다는 것이다. 그러면 왜 어떤 상품과 브랜드는 히트를 치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할까? 성공하는 마케팅과 실패하는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 책은 바로 그 차이점이 ‘상상력’에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마케팅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 저자소개

김민주(저자):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시카고 대학원 경제학과 졸업
한국은행과 SK그룹, SK㈜를 거치며 금융 및 실물분야의 다양한 리서치 업무와 신규사업개발 업무를 담당
SK계열사 ㈜더컨텐츠컴퍼니 대표이사
㈜골든민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등을 역임
현 ㈜리드앤리더 대표이사



● 개정증보판을 내며_오늘도 쉼 없이 상상하라
  
    프롤로그_나는 상상하는 것이 즐겁다


  제1장 왜 상상력인가

상상력이란 무엇인가|왜 우리에겐 상상력이 필요한가


  제2장 마케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아이디어 150가지

001 자갓 서베이 : 생각하기 나름, 만들기 나름|002 민들레영토 : 참새 잡으려다 꿩 놓친다? : 003 프링글스 : 나만의 이야기를 전한다|004 베스파 : 낭만적인 향수를 자극하라|005 루이비통 외 : 나는 꿈꾼다, 고로 소비한다|006 코카콜라 외 : 전쟁을 잡아라|007 로이드보험사 : 사람들을 통(通)하게 하라|008 프라다 : 디자인에 철학을 입혀라|009 레그스 : 달걀 안에 들어간 팬티스타킹|010 그린피스 : 그곳엔 항상 우리가 있다|011 GE : Green is Green|012 블랙삭스닷컴 : 양말을 정기구독하세요|013 서크 듀 솔레이 : 서커스는 계속된다|014 모션디자인스 : 장애인이 만든 휠체어가 의미하는 것|015 뉴욕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 화려한 불빛으로 말하라|016 모하 : 교묘한 노출을 즐겨라

017 동일본철도회사 : 하찮은 아이디어라 무시하지 마라|018 클럽메드 :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019 리드락 : 음료수 컵뚜껑과 CD가 만나다|020 지포라이터 : 명품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021 시카고의 어느 의류 매장 : 고도의 심리전으로 펼치는 가격 전략|022 제스프리 : 우리끼리는 경쟁하지 않는다|023 펩시콜라 : 병뚜껑으로 얻은 일석삼조|024 뉴욕의 극장 : 가격이 그때그때 달라요|025 스위스의 어느 은행 : 지금이 아니면 다시는 기회가 없다|026 듀로렌 : 아직도 우리가 광고로 보이니?|027 잔디와 소나무 : 매장에 오면 편지를 띄우세요|028 빌드 어 베어 워크숍 : 나만의 인형, 나만의 친구|029 바카디 : 이름은 가도 심벌은 남는다|030 소니 에릭슨 : 이러면 안 사고는 못 배길걸?|031 보더스 : 편리는 기본, 예쁘면 더 좋지|032 구겐하임미술관 : 전세계가 경쟁자다|033 빅토리아 시크릿 : 남자를 유혹하는 법|034 노키아 : 진정한 절제미를 보여주마|035 체르마트 :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 방법|036 오버추어 : 계산은 확실하게 합시다|037 KTF : 오늘, 파티에 오실래요?

038 맥스필드 : 과다한 서비스는 이제 그만|039 파월스 : 한 상품을 여러 가격으로 판매하라|040 코미테 콜베르 : 브랜드에 문화를 입힌다|041 싱가포르 : 쇼핑 천국으로의 초대|042 키플링 :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네임|043 테스코 : 진정한 e비즈니스는 이런 것이다|044 후터스 : 열심히 일한 당신, 즐겨라|045 아베크롬비앤피치 : 위험하지만 매력적인 섹시 코드|046 모톤 솔트 : 소금이라고 다 같은 소금이랴|047 파파존스 : 와봤지? 좋았지! 소문 좀 내줘!|048 삼성전자 : 박물관에서 TV를 보다|049 타겟, H&M : 유행은 첨단, 가격은 평범|050 홍대의 할렘 스타일 카페 : 다른 사람들과 반대로 가봐라|051 다롄 : 사소해서 더 감동적이다|052 BAT, KT&G : 우리 고객은 우리가 보호한다|053 초코파이 : 세계 공통의 숫자로 말한다|054 옐로우 테일 : 단순할수록 좋은 것이 있다|055 롱거버거 :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다|056 이어령 교수의 특강 : 다이애나 왕세자비와 글로벌|057 로라 부시 : 스타의 한마디를 노려라|058 헤이온와이 : 괴짜 마을의 이유 있는 독립선언|059 SK텔레콤 : 전 국민이 공감할 때까지|060 지크 : 완제품만 광고하란 법 없다|061 신한카드 : 숫자가 문자보다 빠르다

062 오라클 : 생략할수록 강조된다|063 귀뚜라미보일러 : 느껴봐야 좋아할 수 있다|064 인간극장 : 평범한 사람의 특별한 이야기|065 LG전자 : 가려운 곳을 정확히 긁어주기|066 매버릭스의 마크 큐반 : 스포츠는 엔터테인먼트다|067 빌바오 : 확실한 이미지 변신은 무죄다|068 지에스북 : 기다리지 말고 따라가라|069 컨슈머 리포트 : 광고가 없는 용감한 잡지|070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한 우물만 파지 마라|07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 더 이상 과거를 묻지 마세요|072 풍월당 : 마니아의 입맛에 맞춰라|073 산토리 :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074 피자 익스프레스 외 : 이름만 잘 지어도 성공한다|075 DKNY : 광고 그 이상의 광고|076 HBO방송 외 : 엽기에 열광하는 사람들|077 출판기념회 : 유명 인사를경매에 끌어들여라|078 윌리엄즈 소노마 : 문화와 역사를 팔아라|079 GM : 깜짝 선물로 사람들을 흥분시켜라|080 하라그룹 : 충성 고객, 맞춤으로 관리하라|081 캐피털원 : 우수 고객, 조사하면 다 나와요|082 인터페이스 : 제품이 아니라 서비스를 판매하라

083 토미 바하마 : 비슷한 콘셉트끼리 묶어라|084 BP : 솔선수범이 누리는 이점|085 쇼퍼트랙 : 몰래 카메라에 찍힌 것이 진짜다|086 한미약품 : 리바이벌도 잘하면 약이 된다|087 프린스 매뉴팩처링 외 : 큰 머리가 인기를 끌 때도 있다|088 도큐한즈 : 직접 만들어 쓰는 재미|089 누드교과서 : 19세 이하도 허용하는 누드가 있다|090 마이크로소프트 : 유명 디자이너의 프리미엄|091 구글 : 리크루트에도 개성을 담아라|092 래플스병원 : 서비스의 영역은 무한하다|093 엔터프라이즈 렌터카 : 남들이 보지 않는 곳을 봐라|094 위키피디아 : 불특정 다수를 믿어라|095 소니 외 : 입소문에도 신용등급이 있다|096 두바이 : 잘나갈 때 미래를 준비하라|097 월그린 : 서비스에 감춰진 3달러의 가치|098 다보스포럼 : 지식 공유가 세계화를 부른다|099 에스제이비보이즈 : 춤은 내 인생의 전부다|100 퓨처 포레스트 : 푸른 지구를 위해 오늘도 나무를 심는다|101 킴튼호텔 : 우리 호텔은 여러분처럼 독특하다|102 생체모사 : 자연을 따라하고, 자연을 뛰어넘다|103 마트로시카 : 끊임없이 계속되는 행운을 드려요|104 JC코드 : 세계의 거리와 도시를 전시하라|105 론리 플래닛 : 론리 플래닛에 물어봐

106 iDTGV : 칙칙폭폭, 이색 기차를 타고 떠나라|107 열한번째 시간 : 환경 운동보다 환경 영화가 좋은 이유|108 프리코노믹스 : 공짜가 몰려온다|109 오다이바 : 도시의 르네상스를 꿈꿔라|110 밥슨대학 : 르네상스형 인간을 만드는 커리큘럼이 있다|111 대기관리기법 : 심리적 대기 시간을 줄여라|112 시니어 마케팅 : 액티브 시니어를 주목하라|113 생수 카페 : 물도 골라서 마시자|114 친환경 호텔 : 호텔은 사람을 바꾸고, 사람은 세상을 바꾼다|115 튜닝 :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것|116 부차트 가든 : 흉물 채석장을 아름다운 정원으로|117 영국 왕립조류보호협회 : 공익 활동에도 경영 마인드가 필요하다|118 MIT와 칼텍 : 세계 최고의 공과대학을 겨루다|119 잡지 : 창의적 인재로 주목받고 싶다면 잡지를 보라|120 프롬 파티 : 특별한 날, 더 특별하게|121 BMW : 돈 대신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기부합니다|122 명화 : 아트 마케팅으로 기업의 품격을 높여라|123 유태인 : 유태인에게 배우는 글로벌 전략|124 라면 국기관 : 고수들의 라면 전쟁이 시작된다|125 스위니 토드 : 과도한 마케팅은 파국을 부른다|126 카모메 식당 : 단골 손님을 넘어 프로슈머로|127 랑도네 클럽 : 부담 없이 긴 산책을 즐기세요

128 플리커 : 간편한 업로드로 전세계 어디서든 공유하라|129 커피 칸타타 : 바흐와 커피가 만나 브랜드로 탄생하다|130 이그노벨상 : 즐거운 괴짜들을 위한 노벨상|131 전자책 : 짜깁기도 이젠 비즈니스다|132 제너럴 닥터 : 바리스타 의사가 진료해드려요|133 서브프로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134 촉감 마케팅 : 촉감은 국경을 넘는 공용어다|135 한옥 호텔 라궁 : 신라 시대의 왕과 왕비처럼|136 크록스 : 우스꽝스럽지만 우습게 보이지 않는 이유|137 암펠만 : 베를린의 컬트 브랜드, 귀염둥이 신호등 아저씨|138 홀푸드마켓 : 내가 먹지 않는 음식은 팔지 않는다|139 로바니에미 : 세계 공인 원조 산타가 사는 마을|140 러쉬 : 포장은 쓰레기다|141 체크탭 : 새는 전기를 잡아라|142 AARP : 은퇴자의 권익을 보호하라 |143 SK마케팅앤컴퍼니 :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 중매자가 되라|144 런던의 루트마스터 : 이층 버스는 광고를 싣고 달린다|145 멀티 터치스크린 : 마우스와 키보드 대신 눈과 손으로|146 도요코인 : 비즈니스맨들이여, 도요코인으로 오라|147 소프론: 치과 진료는 헝가리, 라식수술은 터키에서|148 첼시마켓 : 이제 도시 디자인의 키워드는 재생이다|149 고려대학교 : 기부도 거래다|150 반 고흐 : 반 고흐, 마케팅으로 환생하다


  제3장 어떻게 상상력의 날개를 달 것인가

끊임없이 다르게 생각하라|천재들은 이렇게 상상력을 개발했다|개인의 상상력을 개발하는 방법|상상력을 고취시키는 열린 기업문화|세계적인 기업들은 이렇게 상상력을 개발했다|조직의 상상력을 개발하는 방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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