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는 인천공항을 제외하고 총 14개의 지방 공항이 있다.
16개 시·도마다 거의 하나꼴로 공항이 있는 셈이다.
땅 넓이가 우리나라의 98배에 달해 일찌감치 항공 교통이 발달한 미국에는 현재 약 400여개의 지방 공항이 운영되고 있다.
인구도 적고 1인당 국민소득도 크게 낮은 우리나라가 단위 면적당 지방 공항의 수는 미국의 3.4배에 달하는 셈이다.
14개 지방공항 중 손실을 보지 않는 공항은 김포와 김해, 제주국제공항 세 곳에 불과하다.
나머지 11개 공항은 적자(赤字)다. 지난해 이들 공항의 손실을 합하면 507억원에 달했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적자를 줄이려 갖은 묘수를 짜내도 이용객이 없으니 도리가 없다"고 했다.
11개 적자 공항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1560여명에 불과하다.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버스 정류장의 하루 이용객 수(평균 9700명)의 6분의 1 수준이다.
양양국제공항의 경우는 지난해 하루 평균 이용객이 24명에 불과했다.
운항편수는 총 134편으로 겨우 사흘에 한 대가 뜨거나 내린 수준이었다.
그나마 운항편수가 '제로(0)'였던 2009년보다는 크게 나아진 것이다.
최근 수도권 이용객이 늘어 잘나가고 있다는 청주국제공항도 지난해 51억원의 적자를 냈다.
KTX가 부산, 광주까지 연결되면서 지방 공항의 여객 수요는 더 줄어들 전망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은 광주와 무안은 64.5%, 울산은 60.7%, 여수는 47.1%의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3000억원을 들인 무안국제공항은 인근 광주공항과 지역갈등까지 일으켰지만 하루 이용객 274명, 이용률 2%에 불과했다.
김제공항은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명나면서 초기 사업비 480억원만 날리고 건설 계획이 취소됐다.
일본도 부실한 수요예측과 선심성 지역사업이 맞물리면서 98개의 지방공항이 난립했고, 이 중 90여개가 만성적자에 시달리면서
큰 사회 문제가 됐다.
경영위기에 빠진 일본항공(JAL)은 지역 정치인들의 압력으로 노선을 억지로 늘렸다가 손실을 봤다.(11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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